본문 바로가기
텃밭과 식물

실내정원 조성과 관리방법 초보자를 위한 실용 가이드

by 쎔쎔 2023. 7. 12.
반응형

실내정원은 아파트식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자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건강과 심신의 안정감을 선사할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실내정원 조성 가이드와 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을 제시하고, 관리에 필요한 실용 가이드와 도구들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실내정원 조성 시 고려할 사항

실내정원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위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째로, 조도 관리가 용이한 곳을 선정하는 것이 식물의 건강한 생장은 물론 관리비용까지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러므로 실내에 심겨진 식물들이 자연적인 햇빛을 통해 광합성을 할 수 있는 곳이 최적지라 하겠습니다. 식물이 성장하는 데 가장 중요한 조도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는 곳이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햇빛이 가장 잘 들어오는 남향이나 동남향 창가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통풍에도 문제가 없을 베란다, 수도가 공급되는 베란다이거나 여기에 인접한 거실이면 좋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런 조건을 찾을 수 없는 곳이라면 식물생장등으로 보강하면 됩니다. 추가적인 장비 구입비가 발생되나 전기료는 생각보다 많이 들지 않고, 동절기에도 안정적인 조도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둘째로, 온도 관리가 용이한 곳을 선정해야 합니다. 식물들은 대체로 18도에서 24도 사이에서 최적의 생장을 할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가 이 범위를 벗어난다거나 온도 변화가 심하다면 식물의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특별히 겨울철의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우리나라 환경에서는 적은 난방비로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자칫하면 반려식물의 동해를 막기 위해 생각지 못한 큰 금액을 난방비로 지불할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초보자를 위한 실내정원 식물 선택과 배치 방법

실내정원
실내정원

초보자를 위한 실내정원에 적합한 식물 선택 방법은 식물들의 적응력이 높고 관리가 쉬운  식물들을 고르는 것입니다. 고무나무 계열과 야자나무 계열은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잘 자라며, 실내 공기정화 능력도 뛰어나서 초보 식집사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물꽂이 번식도 쉽게 잘되어, 이듬해 더 풍성한 식물들로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육식물인 선인장도 초보자들에게 강력히 추천되는 식물입니다. 식물 자체가 수분을 충분히 저장하고 있어서 수분 관리에도 편리하고, 실내공기 중의 습도를 조절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다음으로 실내정원 식물을 배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실내정원에서의 식물배치는 공간과 조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성체 식물의 크기, 잎이 형태 및 색상을 고려하여 조화롭고 밸런스 있는 배치가 되어야 합니다. 먼저 큰 식물을 중심으로 배치하고 그 주변에 작은 식물들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식물이 그늘을 만들기 때문에 작은 식물은 조도가 낮아도 잘 자라는 식물이면 좋습니다. 공중화분을 걸어두고 덩굴성 식물이 가지와 잎을 늘어뜨리고 자라게 하는 것도 공간활용에 좋은 방법입니다. 

 

3. 실내정원의 유지관리와 필요한 도구

실내정원 유지관리에 있어 적절한 물주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초보자들은 식물을 말려 죽이는 것보다 과습으로 인한 뿌리 썩음으로 죽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철에는 7~10일에 한번 흠뻑 물을 주고, 겨울철에는 3~4주에 한번 적당히 물을 줍니다. 그러나 이것은  환경에 영향을 받는 상대적인 수치이므로 화분의 건조상태나 실내 공기의 건조 정도를 보면서 물 주는 양과 횟수를 조절해야 합니다. 물론 실내정원에 심겨진 식물이 물을 좋아하는 식물인지 아닌지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실내정원에서도 병충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잎의 앞뒷면과 생장점이 나오는 여린 새순들을 관찰해야 합니다. 너무 건조하거나 통풍이 안되면 병충해가 더 쉽게 발생하게 되므로, 주기적으로 분무를 해준다거나 깨끗한 거즈로 먼지와 불순물 등을 닦아서 식물을 청결하게 유지해 줍니다. 혹시라도 병충해의 흔적이 발생하면 전염되지 않도록 해당 식물을 조속히 격리하며,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거하는 실내 공간임을 감안하여 독성이 적은 유기농 살충제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방제합니다. 마지막으로 실내정원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물조리, 분무기, 토양 관리가 가능한 꽃삽을 포함한 기본 원예도구입니다. 여기에 전지가위와 수형을 잡는데 필요한 원예용 끈과 지지대가 있으면 아주 유용합니다. 식물 영양제와 기본적인 살충제도 갖추고 있으면 최고의 초보 식집사가 되겠습니다. 

 

초보자에게 있어 실내정원의 조성과 유지관리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것들만 관리해줘도 실내정원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과 건강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한번 도전해 보셔서 반려식물들과 함께 하는 행복한 식집사들이 되어 보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