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과 식물

대엽홍콩야자 이목을 사로잡는 이국적인 매력

by 쎔쎔 2023. 7. 13.
반응형

대엽홍콩야자는 이목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수형과 관리하기 쉬운 장점으로 식집사들에게 환영받는 식내식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잎이 작은 홍콩야자에 비하여 대엽홍콩야자는 넓은 잎과 시원스러운 풍채가 실내정원의 주인공으로 최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대엽홍콩야자의 관리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대엽홍콩야자의 특성과 장점

대엽홍콩야자는 잎이 작은 홍콩야자에 비해 큰 잎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풍성하고 시원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이국적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음지에서도 잘 자는 특성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조도가 부족한 실내에서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햇빛이 잘 드는 양지바른 창가에 두어야 짙푸르고 넓은 잎이 더욱 풍성하게 올라오게 됩니다. 이때는 성장하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화분 방향을 돌려주어 수형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필수라면 필수 조건입니다. 대엽홍콩야자를 보다 더 크고 풍성하게 키우고 싶다면, 어린 나무인 경우에는 1년에 한 번씩, 성장한 경우에는 2~3년에 한 번씩 분갈이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분갈이는 아주 번거로운 작업이기 때문에 한 번에 큰 화분에 심으려는  유혹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한 번에 너무 큰 화분에 옮기에 되면 대부분의 식물이 몸살을 하여 생장이 불량해지거나 심지어 죽기까지 합니다. 그러므로 조금은 귀찮더라도 화분 크기를 조금씩 늘려가며 키우는 것을 경험자로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배합이 필요 없는 분갈이용토를 사용하는 것도 편리한 방법입니다만, 이것도 과습에는 당해낼 재간이 없기 때문에 화분 바닥에 배수층을 꼭 만들어 줄 것을 권해드립니다. 

대엽홍콩야자
대엽홍콩야자

 

2. 대엽홍콩야자의 관리 및 주의사항

대엽홍콩야자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잘 자라나지만, 연중에 혹한의 겨울이 끼어있는 우리나라에서는 동절기 실내온도가 1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만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물주기입니다. 지나치게 습하거나 건조한 토양은 식물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만, 대엽홍콩야자의 경우에는 토양이 메마르기 전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주기는 일반적인 식물의 물 주기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대엽홍콩야자의 성장속도와 실내 습도에 따라 과습의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상대적으로 조절해서 주어야 합니다. 대엽홍콩야자를 실내에 배치하면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납니다. 잎이 커서 실내 공기정화식물로도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잎에 붙어있는 먼지와 이물질들을 제거해 주면, 병충해가 예방되어 식물의 건강유지 뿐만아니라 공기정화능력도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식물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엽홍콩야자는 큰 화분에서 크게 키워야 매력적입니다. 혹시라도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소품으로 아기자기하게 키우고 싶다면 잎이 작은 홍콩야자를 추천드립니다. 홍콩야자는 잎이 작고 앙증맞게 자라며 가지 분화가 많이 일어나서 소품으로 키우기에 제격입니다. 또한 물꽂이 번식도 잘 되기 때문에 수형을 잡으면서 나오는 가지를 물에 꽂아두었다가 뿌리를 내려 옆에 옮겨 심으면 금세 홍콩야자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홍콩야자
홍콩야자

 

대엽홍콩야자는 이국적인 수형과 용이한 관리 난이도로 인하여 실내정원에 들이기에 이상적인 식물입니다. 여기까지 제 포스팅을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 올해는 대엽홍콩야자와 함께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들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